여름은 온도가 높아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먹고, 기력이 허해지기도 합니다.
이럴수록 우리는 잘 챙겨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
1. 체리
안토시아닌과 쿼세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체리는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항염증에 대한 효능이 있으므로, 온도가 높아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추천한다.
2. 장어
장어는 비타민 A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데, 장어의 비타민A 함량은 멸치나 소고기의 열배가 넘는다고 한다.
비타민 A는 외부의 침입 물질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그 밖의 많은 영양소 및 양질의 단백질, 지방이 들어있어 동의보감에서도 허약체질이나 영양실조에 좋다고 하였으니, 여름철 기력이 허해진 사람들에게 특히나 추천한다.
(하지만, 설사하거나 통풍을 앓는 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주의를 요하고 있으니 잘 판단해서 섭취하기를 바란다.)
3. 삼계탕
삼계탕에는 닭고기와 인삼, 대추, 마늘 등 풍부한 재료가 들어가 있다. 재료별 효능을 보면, 닭고기는 고단백 식품으로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어 다른 육류보다는 소화 흡수력이 좋으며, 인삼은 사포닌이 풍부해 간 기능 효과에 좋고 피로 해소와 심혈관질환, 면역증진 등에 좋다. 대추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 좋고,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은 음식이다. 마지막으로 마늘은 칼륨, 게르마늄 등의 성분으로 피로 해소에 좋고, 항염에 효능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재료로 만든 삼계탕을 여름철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추천한다.
4. 전복
전복에는 아르지닌과 타우린이 풍부해 스태미나 증진에 좋고, 아연, 비타민B의 함유량이 많아 여름철 기운이 없을 때 좋은 음식이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해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풍부한 전복을 여름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한다.
5. 감자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밭의 사과`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과의 5배가 넘는 비타민C를 함유한 감자는 칼륨 및 판토텐산이 많아, 몸속 노폐물을 잘 배출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여름철 먹게 되면 좋다. 섭취하는 것 외에 자외선으로 자극받은 피부에도 진정 효과가 뛰어나 여름철 음식으로 추천한다.
이렇게 여름철 건강에 좋은 5가지의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를 통해 더운 여름을 잘 나기를 바랍니다.
(적당한 운동과 쉼은 필수!!)